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름철 제철과일 건강관리

by #nangman996 2021. 7. 1.
반응형

여름철 제철과일

6월부터 엄청 더웠습니다.  소나기도 마구 내렸고요 드디어 7월의 시작입니다. 무더운 여름 여름철 제철과일 무엇이 있을까요? 제철음식이나 제철과일은 무조건 먹어주는 게 보양식이라고 합니다. 당연지사 맛도 제철에 먹는 과일은 맛도 2배입니다. 무더운 여름철 제철과일로 건강하고 보내봅시다.

수박

더운여름에 입맛도 없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삐질삐질 시원한 게 정말 떙깁니다. 7월~8월의 제철과일인 수박은 수분 함유량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칼로리와 이뇨작용 효과로 인하여 체내에 나트륨을 배출을 도와주어 부기를 빠지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수박에 아르기닌 성분으로 인해 간 기능에 좋습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많이들 깍두썰어 그냥 드십니다. 믹서기 갈아드시면 더운 여름 최고의 과일주스가 될 것입니다. 여름철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덥다고 차가운 음식을 먹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찬 음식인 수박을 드실 때 너무 찹 가게 드시지 마시고 냉장고에 꺼내 두고 적당한 온도에 드시기 바랍니다.

맜잇게 익어버린 수박
수박

자두

7월 제철과일 자두입니다. 100g 46 kal에 낮은 칼로리이며, 섬유질 함량이 많아 자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하여 심혈관질환에 좋습니다. 자두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켜며, 자두 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에 좋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이 중요한 여름철에는 자두에 비타민A, 루테인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2~3개를 섭취하여 우리 몸속에 필요한 비타민 섬유질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포도

여름에 되면 우리가 쉽게 먹을 수 있는 포도입니다. 당, 수분을 보충해주고, 칼륨이 풍부한 포도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몸속에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 포도를 먹을 때 껍질과 씨를 발라먹습니다. 반면 포도씨가 다 드시는 분도 있습니다. 치아 튼튼하신 분들은 포도씨를 꿀꺽 삼키는 것보다 씹어드시는게 좋습니다. 포도씨에는 레스베라트롤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고혈압을 완화시키며 , 혈관에 좋고, 관절 통증 완화를 해줍니다. 어린아이들이 단 것을 먹고 싶을 때 영양분이 많고 당분이 많은 포도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참외

아삭아삭한 식감 속에 단맛이 일품인 참외입니다. 참외의 효능으로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를 해줍니다. 참외 속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 때문인데요. 또한 칼룸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여름철 많은 땀을 흘리며 수분이 날아가는 것 보충하여 피로 해소를 해줍니다. 100g 31 kal의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그렇다고 참외를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참외를 많이 섭취하시는 것 좋지 않습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으로 인해 신장이 안 좋으시거나 약하시고 신장 쪽에 문제가 있으시면 섭취를 자제해주기 바랍니다.

맛있는 참외
참외

 

여름철 건강관리

1. 냉방병

여름철 우리에게 없어선 안될 에어컨과 선풍기입니다. 여름철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직장 내 식당 카페 여러 실내장소에서는 시원한 에어컨이 빵빵하게 틀어져있습니다. 밖에서 걷다가 혹은 운동후 일을 하시고 땀이 나고 덥다고 냉방기기를 많이들 이용하십니다. 너무 낮은 온도보다는 23~25도 적정온도로 자기몸이 으슬으슬하거나 추우면 조절해가는게좋습니다. 집이면 조절할수있지만 단체생활이나 직장내 실내시설에서는 제 마음대로 못하기 때문에 혹시나 면역력이 약하시거나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얇은 바람막이나 겉옷을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2. 자외선 차단

여름철에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병이나 시력저하가 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자외선 차단제를 꼬박꼬박 바르고 자기 전에 세안을 잘하는 겁니다. 또한 시력보호를 위하여 자외선 차단이 되는 선글라스나 안경을 쓰면 좋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시력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를 쓰면 주변에서 멋 부린다고 하는 이상하면서 재밌는 분들도 있습니다. 멋도부리고 시력도 지킬 수 있게 여름철 자외선 차단제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나 이쁜 선글라스를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3. 수분 보충

여름철이면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납니다.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겨울철보단 여름에 물도 많이 마시게 되지만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어느 정도 시원한 물과 이온음료 그리고 위에 수분이 많은 수박이나 포도 여러 제철과일로 수분 보충해주면 영양분도 챙길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모든지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고 맛있다고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여름철 음식도 골고루 잘 드시고 간단한 걷기 운동 수분 보충 건강관리는 남 이해 주는 게 아닌 자기 자신이 하는 거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기 건강을 위해 움직이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